오늘은 Firebase Authentication을 이용해 이메일 기반 회원가입 및 로그인 기능을 Unity에서 구현해봤다.
학습자료로는 유튜브 오늘코딩의 강의를 참고하였다.
우선 Firebase Unity SDK 다운로드 및 import를 하고,
google-services.json을 Assets/StreamingAssets 경로에 배치했다.
그리고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회원가입, 로그인, 로그아웃 기능을 구현했다.
우선 매니저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싱글톤화 하였다.
그리고 초기화 작업에서 Firebase 인증 시스템 객체를 생성하고,
로그인 상태 변경 시 콜백을 등록하였다.
그리고 Firebase의 StateChanged 이벤트로 로그인/로그아웃 상태를 감지하고,
로그인 여부에 따라 UI 반영(outputText.text = "Login : UserId")했다.
Firebase의 비동기 메서드를 사용하여 회원가입을 처리하였고,
로그인 성공 여부에 따라 Firebase 내부 상태 변화 → StateChanged로 UI 갱신을 구현하였다.
마지막으로 TMP_InputField로 이메일/비밀번호 입력받아 Firebase 처리를 호출하고,
로그인 상태를 Text로 출력하게 하였다.
오늘 파이어베이스라는 플랫폼을 사용하여 코드를 접해봤는데,
Firebase Unity SDK는 이메일을 기반으로 인증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과
로그인 상태 변경을 감지하여 UI를 자동으로 갱신하는 방식은 유지보수에 효율적이라는 것을 느꼇고,
비동기 흐름에 대한 이해와 예외 처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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